학부모용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드림레터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진로지도 방법, 학교 진로교육 정보,
자녀 진로상담 사례, 체험 정보, 다양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담아 학기 중에 정기적으로 보내는 진로소식지입니다.

[드림레터 제 2020-16호] 드림레터 정기구독 신청하기

진로 경로를 열어 두다 ‘자율전공학부’

등록일 : 2020.11.1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진로정보

"진로 경로를 열어 두다 ‘자율전공학부’"
대학에 설치된 ‘자율전공학부’는 다양한 과목과 전공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 자녀가 아직 진로 결정을 하지 못했다면 자율전공학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시다. 고등학생 자녀의 진로 경로가 활짝 열리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학 진학 이후에도 진로 고민은 계속됩니다
회계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2학년 ○○○ 씨는 1학년 2학기 때부터 회계가 어렵고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선생님과 학부모님의 추천으로 회계학과에 입학했으나 전공 공부를 해 보니 ‘과연 이 공부가 내가 원하는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게 된 것이지요. ○○○ 씨처럼 대학 입학 이후에도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참고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상담 > 상담보기 > ‘학과와 진로가 고민됩니다’ 검색

‘자율전공학부’에서 한걸음씩 진로 결정해요
진로 선택은 어렵고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고등학생은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고민에 빠지기도 하지요. 대학교에 설치된 ‘자율전공학부’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비전에 대해 좀 더 고민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일정한 교양 과목과 기초 소양 교육을 이수한 다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학부이지요. 자율전공학부는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으나 답을 찾지 못한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됩니다.

자율전공학부, 어떤 학생에게 적합할까요?
자율전공학부는 다양한 전공을 탐색해 진로를 찾아가고 싶은 학생이 입학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율전공학부에 입학하면 다양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 커리어넷(www.career.go.kr) > 학과정보 > 학과정보 > 대학교 > ‘자율전공학부’ 검색

진로정보

"다방면의 교육으로 꿈을 찾는 자율전공학부"
자율전공학부에서 학생들은 인문과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으며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지식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요즘, 자율전공학부에서 배우는 내용과 졸업생의 다양한 취업 분야를 알아봅시다.

인문과 공학을 아우르는
자율전공학부의 주요 교과목

글쓰기
글을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영어
대학의 전공을 학습하기 위해 기본적인 영어 읽기, 듣기 실력을 향상시킵니다.

공학과 경제
사회 현상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학적 지식을 갖춥니다.

과학기술과 윤리
과학기술의 발달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이슈를 학습합니다.

철학개론
철학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현실 문제에 적용하면서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법을 배웁니다.

정치학개론
정치, 권력, 리더쉽, 정치과정 및 과정, 정치사회화 등의 기본 개념을 배웁니다.

물리학 및 실험
강의 및 실험을 병행해 전자기학, 물성, 원자물리학, 초보적인 입자물리학 등에 대해 배웁니다.

수학
수학적 기초 지식 학습과 다양한 예제 풀이를 통한 응용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경영학개론
기업경영의 원리 및 이론과 경영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 방안 등을 배웁니다.

심리학개론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람들의 심리 과정과 행동에 대해 탐구합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C언어 전반에 대한 예제 프로그램 및 응용 프로그램 등을 학습합니다.

통계학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통계를 배우고 품질관리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 과정을 익히며 배웁니다.

※ 출처 : 커리어넷 (www.career.go.kr) > 학과정보 > 대학교 > ‘자율전공학부’ 검색


자율전공학부생의 다양한 직업 분야

건설·기계·재료·화학·섬유
2.2%
관리·경영·금융·보험
47.6%
교육·연구·법률·보건
12.4
미용·숙박·여행·스포츠·음식
10.9%
사회복지·문화·예술·방송
9.9%
운송·영업·판매·경비
15.6%
전기·전자·정보통신
1.2%

※ 출처 : 커리어넷 (www.career.go.kr) > 학과정보 > 학과정보> 대학교 > ‘자율전공학부’ > 학과전망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6호) 재가공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